안녕하세요, 콘텐츠랩스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2022년 이러닝트렌드에 대해 소개 해 드린적이 있죠?
2022년 반영 될 추세로 언급된 것 들은
모바일 학습, 개인의 지식 판매, 무료이러닝, 라이브 교육 및 웨비나, 이러닝개인화, 경험학습
이렇게 여섯가지였답니다.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 2022년 이러닝 트렌드를 조금 더 살펴보려고한답니다.
위에서 언급한 여섯가지 이외에 또 어떠한 것들이
2022년의 이러닝 트렌드로 언급되고 있는지 지금 바로 확인 해 보세요!
'토큰화 및 블록체인'
블록체인은 보통 가상 화폐와 관련된 용어로 많이 알고계신답니다.
하지만 블록체인은 이미 교육에 적용되고 있으며 가장 높은 수준에서 사용되고 있는 기술입니다.
사교육은 물론 공교육에서도 교육성과 인증데이터 관리, AI 선생님, 선생님 채용 등
인적 자원 관리 알고리즘, 암호화폐 수업료 납부 등에서 중요하게 사용 될 것으로 예상되고있습니다.
다만, 아직 기술 활용이 초기 단계라
예기치 못한 부작용이 발생은 우리가 풀어나아가야 할 숙제이다.
'학습자의 참여 증대 - 게임화 및 소셜학습'
지난 포스팅에서도 마지막으로 언급된 경험학습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이러닝은 학습자가 시청하기만하는 콘텐츠 중심시대에서 참여 시대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교육적인 내용이 게임화를 통해 작은 동기(도전, 레벨, 학문적 인정, 순위 등 발전적인 사항)로 부여되고
학습자로 하여금 더 나가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하여 참여를 통한 학습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학습자의 참여가 많을수록 의사 소통은 더 원활해지고 자동으로 더 풍부한 상호작용 데이터가 쌓이게 되는 것이다.
학습자는 학습을 통해서 얻고 있다고 느끼고 우리는 학습자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방법에 대해 보다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
'머신러닝'
빅 데이터 덕분에 각각의 학습자의 학습 스타일의 행동 패턴을 파악하고
학습동기를 부여하는 요소를 포함하여 학습 프로세스에 더 큰 적응성과 개인화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학습자의 능력과 동기에 따라 참여 학습 수준을 조정할 수도 있게된답니다.
이 모든 것은 머신 러닝의 적용으로 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학습과 함께 자동으로 이루어지며,
이는 학습자의 실제 행동에 따라 학습모델을 진화시킵니다.
머신러닝의 응용인 비전 AI 등의 기술은 블록체인과 결합을 통해
교육목적의 특정 인증 프로세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IoT 및 웨어러블'
사물인터넷(IoT)을 통해 어떤 교육목적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새로운 이러닝 트렌드로 언급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 클래스의 경우 증강현실, 가상현실과 결합하면 시뮬레이션을 통해 물체를 다루는 법을 배울 수 있답니다.
'교육용 챗봇'
챗봇의 핵심적인 요소기술은 텍스트 분석(Text Analytics)과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으로
텍스트 분석은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의 특징을 추출하여 문장의 의미(의도) 및 주요 구성 성분을 인식하거나,
문서에서의 주요 의미를 갖는 문자과 구성 성분을 인식하는 기술을 말하고
자연어 처리, 이해, 구문분석, 의미 인식 등의 용어와 같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기계학습은 컴퓨터에게 다양한 사례를 학습시켜 아직 답을 알지 못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답을 예측하는 인공지능의 한 분야입니다.
현 시점의 챗봇은 텍스트 분석과 기계학습을 동시에 활용함으로서 충분한 데이터만 확보된다면
사람과 유사한 수준으로 대화를 제공하는 수준에 이르고 있고, 이는 교육분야에 매우 적극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답니다.
여러 전문가들은 다가오는 2022년을 맞이하며 학습자들이 어떤 기술과 제품에 노출될까를 고민하고 예측해보면서
'이런 것이 트렌드가 되지 않을까?' 하고 가설을 세웠고 그것들을 기반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요약하여 정리한 내용입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트렌드 요소들 중 70%는 10년 전부터 트렌드가 될 것이다
라고 한번이라도 언급되었던 것 들이라는 사실!!!
그동안 교육기술의 진화는 그 특성적으로 발전이 매우 지연되었답니다.
그런데 지금은 10년이나 표류해오던 클라우드 컴퓨팅이 코로나19로 단, 1~2년 사이에 본격적으로 확장되었고,
앱 마켓에는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이 넘쳐나기 시작했답니다.
이제 아이들은 어디서든지 유튜브를 통해 학습을 진행하고
직장인들은 가죽공예, 댄스 같은 비정형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자격증 취득목적이 아닌 자기계발을 하는 시대가 되었답니다.
앞으로 시간과 기술은 더 압축될 것이고 개인의 학습형태와 서비스 형태는
새로운 기술의 바람을 타고 더 급격하게 바뀌고 변화할 것으로 전망된답니다.
[참고자료]
edumania 2022
챗봇의 활용 사례 및 이러닝 도입전략 -KERIS(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8
이러닝을 연구하는 사람들 '콘텐츠랩스'는
이러닝 콘텐츠제작 전문기업인 만큼 이러닝트렌드에도 늘 촉각을 세우고 있답니다.
이러닝트렌드에 맞는 이러닝콘텐츠!
이제 콘텐츠랩스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