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통하는 기업, 콘텐츠랩스입니다.
코로나에 경기는 침체되고 소비도 위축되었지만,
그 중 `온라인교육’관련 기업들은 급성장하고 그 자리를 굳건히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Zoom이라는 화상회의 프로그램은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수업으로 바뀌면서
대안매체로써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2019년 12월 기준 이용자가 천 만명이었던 Zoom은 2020년 3월 기준
2억명의 사용자를 기록하며 수치상 20배를 돌파하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대면 매체의 성장은 단기간에 급물살을 탐으로써, 기대감을 싣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닝 트렌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러닝콘텐츠의 필요성
위기 상황속에서 급발전한 온라인 교육은 장소와 시간을 구애받지 않고
공중 보건 위기 속에서도 지속적인 교육이 가능하기 때문에 활성화되었는데요.
자신의 학습 속도에 맞게 조절할 수 있고,
개인의 일정에 따라 유동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양질의 교육이 가능합니다.
온라인교육은 커뮤니케이션 수단에서부터 온라인으로 구매까지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많이 익숙해졌기 때문에 더 큰 발전이 있을 거라 기대합니다.
이러닝 시장의 활성화
우리나라는 코로나 이전까지는 현장강의 중심의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물론, 이 시기에도 동영상 강의는 있었지만, 보조 강의자료로서의 역할정도였답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수업들이 전면 취소되고 집합금지가 되면서,
교육의 형태가 급격하게 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이러닝 업체들은 호황을 누리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코로나가 하루빨리 종식되었으면 하는 마음은 누구나 같겠지만, 쉽게 끝날 수 없을 거라 많은 사람들이 예측하는데요.
그렇다면 이러닝시장은 코로나가 종식되면 끝나게 되는 걸까요?
아니요. 그렇지 않을 겁니다.
이미 이러닝컨텐츠들의 장점은 부각되었고, 이에 따라 그 입지가 쉽게 좁혀지지는 않을 거라 많은 전문가들이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러닝 트렌드는 단점들을 보완하면서 끊임없이 발전 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 많은 기업들이 이러닝콘텐츠제작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제작하는 것이죠.
이러닝 트렌드에 대하여.
모바일로 학습하게 된 전세계 인구는 10억명 이상입니다.
앞으로는 이러닝콘텐츠의 소통의 부재와 강의 이탈, 집중도 하락 등의 문제를 보완하는
콘텐츠 제작유형들이 앞다투어 개발 될 것이며, 더 많은 온라인 교육영상들이 쏟아져 나올 것입니다.
코로나 이전에도 에듀테크는 꾸준히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었습니다.
2019년 전 세계의 온라인교육에 대한 투자는 184억 6천만달러이며, 이는 한화로 무려 20조의 가치입니다.
앞으로 2025년까지 온라인교육에 대한 투자는 3,500억 규모, 한화 379조원의 가치로 더욱 더 많은 투자금이 투입될 예정입니다.
1)모바일 학습영상
모바일 러닝은 피할 수 없는 트렌드입니다.
눈 뜨고 생활하는 시간 동안 휴대폰이 손에서 떨어져 있는 시간은 많지 않은 만큼,
앞으로의 트렌드는 모바일 학습입니다.
2)개인간 지식 거래
온라인 플랫폼은 빠르게 성장했고, 마케팅도 그만큼 눈부시게 발전했는데요.
중개자를 거치지 않고 플랫폼에 자신이 직접 마케팅을 하여 개인간 지식을 거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크몽, 클래스101, 탈잉 등이 그 예입니다.
앞으로의 트렌드 또한 개인간 거래가 더 늘어날 것 같습니다.
3)무료 이러닝
무료로 볼 수 있는 유튜브와 EBS 교육 컨텐츠 등 양질의 콘텐츠가 무료로 제공되기도 합니다.
물론, 일부 콘텐츠를 유료로 하며 마케팅의 일환으로 이용되고 하는 무료 이러닝도 앞으로도
더 발전하게 될 거라 예상합니다.
4)라이브 교육 및 웨비나
개인의 예산과 관계없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이러닝
라이브 교육 및 웨비나도 이러닝 트렌드입니다.
5)이러닝의 개인화
교육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개인화는 트렌드가 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통해 개인화된 이러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 유형 선택
교육의 목적과 교육대상에 따라 제작유형은 달라야 합니다.
한가지 방법으로 제작되기도 하고, 복합적으로 진행되기도 하는데요.
이러닝콘텐츠제작 선두기업인 콘텐츠랩스에서는
촬영, 모션그래픽, 애니메이션, 스마트콘텐츠 네가지 유형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가장 보편적인 방법인 촬영형은 제작기간이 짧고 제작비용이 비교적 저렴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번째. 모션그래픽 유형은 강사가 없거나 짧은 콘텐츠에 쓰이는 제작유형인데
다양한 효과로 인해 콘텐츠 집중도가 높은 편입니다.
단독적으로 쓰이기보다는 복합형으로 활용되는 편입니다.
세번째. 캐릭터애니메이션 제작유형은 흥미유발이 되어 집중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으며,
모션그래픽과 같이 다른 유형과 복합적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네번째. 스마트콘텐츠는 동영상강의의 단점인 강의 이탈이나 소통의 부재를 해소할 수 있는 제작유형입니다.
최근에 가장 인기인 제작 유형으로 퀴즈를 풀거나 간접체험 등의 시뮬레이션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퀄리티의 중요성
콘텐츠 제작은 많은 선택지가 있으며, 이에 대한 선택은 고객사의 예산과
교육의 주체, 퀄리티에 따라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시면 되는데요.
분명한 건 교육 동영상을 제작하는 기업은 많다는 겁니다.
하지만 퀄리티의 차이는 분명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콘텐츠랩스는 많은 결과물로 능력을 인정받아온 기업으로,
다양한 제작방법에 대한 내공을 충분히 다지고 있습니다.
차별화 된 퀄리티의 제작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작하는 콘텐츠랩스!
언제나 고객 중심으로 생각하고 제작합니다.
이러닝콘텐츠가 궁금하다면 언제든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