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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콘텐츠랩스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2022년 이러닝트렌드에 대해 소개 해 드린적이 있죠?




​2022년 반영 될 추세로 언급된 것 들은
모바일 학습, 개인의 지식 판매, 무료이러닝, 라이브 교육 및 웨비나, 이러닝개인화, 경험학습
이렇게 여섯가지였답니다.


2022년 이러닝 트렌드 1부 보러가기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 2022년 이러닝 트렌드를 조금 더 살펴보려고한답니다.
위에서 언급한 여섯가지 이외에 또 어떠한 것들이
2022년의 이러닝 트렌드로 언급되고 있는지 지금 바로 확인 해 보세요!





​'토큰화 및 블록체인'

블록체인은 보통 가상 화폐와 관련된 용어로 많이 알고계신답니다.
하지만 블록체인은 이미 교육에 적용되고 있으며 가장 높은 수준에서 사용되고 있는 기술입니다.
사교육은 물론 공교육에서도 교육성과 인증데이터 관리, AI 선생님, 선생님 채용 등 
인적 자원 관리 알고리즘, 암호화폐 수업료 납부 등에서 중요하게 사용 될 것으로 예상되고있습니다.
​다만, 아직 기술 활용이 초기 단계라
예기치 못한 부작용이 발생은 우리가 풀어나아가야 할 숙제이다.​



​'학습자의 참여 증대 - 게임화 및 소셜학습'

지난 포스팅에서도 마지막으로 언급된 경험학습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이러닝은 학습자가 시청하기만하는 콘텐츠 중심시대에서 참여 시대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교육적인 내용이 게임화를 통해 작은 동기(도전, 레벨, 학문적 인정, 순위 등 발전적인 사항)로 부여되고
학습자로 하여금 더 나가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하여 참여를 통한 학습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학습자의 참여가 많을수록 의사 소통은 더 원활해지고 자동으로 더 풍부한 상호작용 데이터가 쌓이게 되는 것이다.
학습자는 학습을 통해서 얻고 있다고 느끼고 우리는 학습자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방법에 대해 보다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




​'머신러닝'

빅 데이터 덕분에 각각의 학습자의 학습 스타일의 행동 패턴을 파악하고
학습동기를 부여하는 요소를 포함하여 학습 프로세스에 더 큰 적응성과 개인화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학습자의 능력과 동기에 따라 참여 학습 수준을 조정할 수도 있게된답니다. 
이 모든 것은 머신 러닝의 적용으로 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학습과 함께 자동으로 이루어지며,
이는 학습자의 실제 행동에 따라 학습모델을 진화시킵니다. 
머신러닝의 응용인 비전 AI 등의 기술은 블록체인과 결합을 통해
교육목적의 특정 인증 프로세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IoT 및 웨어러블'

사물인터넷(IoT)을 통해 어떤 교육목적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새로운 이러닝 트렌드로 언급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 클래스의 경우 증강현실, 가상현실과 결합하면 시뮬레이션을 통해 물체를 다루는 법을 배울 수 있답니다.




​'교육용 챗봇'

챗봇의 핵심적인 요소기술은 텍스트 분석(Text Analytics)과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으로
텍스트 분석은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의 특징을 추출하여 문장의 의미(의도) 및 주요 구성 성분을 인식하거나, 
문서에서의 주요 의미를 갖는 문자과 구성 성분을 인식하는 기술을 말하고
자연어 처리, 이해, 구문분석, 의미 인식 등의 용어와 같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기계학습은 컴퓨터에게 다양한 사례를 학습시켜 아직 답을 알지 못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답을 예측하는 인공지능의 한 분야입니다.
현 시점의 챗봇은 텍스트 분석과 기계학습을 동시에 활용함으로서 충분한 데이터만 확보된다면
사람과 유사한 수준으로 대화를 제공하는 수준에 이르고 있고, 이는 교육분야에 매우 적극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답니다.




​여러 전문가들은 다가오는 2022년을 맞이하며 학습자들이 어떤 기술과 제품에 노출될까를 고민하고 예측해보면서
'이런 것이 트렌드가 되지 않을까?' 하고 가설을 세웠고 그것들을 기반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요약하여 정리한 내용입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트렌드 요소들 중 70%는 10년 전부터 트렌드가 될 것이다
라고 한번이라도 언급되었던 것 들
이라는 사실!!!


​그동안 교육기술의 진화는 그 특성적으로 발전이 매우 지연되었답니다.
그런데 지금은 10년이나 표류해오던 클라우드 컴퓨팅이 코로나19로 단, 1~2년 사이에 본격적으로 확장되었고,
앱 마켓에는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이 넘쳐나기 시작했답니다.




​이제 아이들은 어디서든지 유튜브를 통해 학습을 진행하고
직장인들은 가죽공예, 댄스 같은 비정형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자격증 취득목적이 아닌 자기계발을 하는 시대가 되었답니다.


앞으로 시간과 기술은 더 압축될 것이고 개인의 학습형태와 서비스 형태는
새로운 기술의 바람을 타고 더 급격하게 바뀌고 변화할 것으로 전망된답니다.


​[참고자료]

edumania 2022

챗봇의 활용 사례 및 이러닝 도입전략 -KERIS(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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